[메타버스 = 넥스트 인터넷]
전 세계 3.5억 명이 사용 중인 게임, 포트 나이트를 개발한 에픽게임즈 CEO 팀 스위니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Next version of internet)”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후계자이며, 페이스북은 SNS 기업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의 인터넷 시대에는 키보드, 터치 방식을 활용하였으나, 넥스트 인터넷 메타버스 시대에는 음성, 동작, 시선 등 오감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화될 것이며, 2D Web 화면에서 화면의 제약이 사라진 3D 공간(Spatial) Web으로 발전 될 것이다.
현재의 PC, 스마트폰은 3차원 현실 세계의 정보를 2D 화면으로 제공하나, 메타버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화면 제약을 넘어 현실이 화면이 되고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3D 공간에서 다양한 정보를 구현할 것이다.
[메타버스 4가지 요소]
메타버스 = 증강현실 + 라이프 로깅 + 미러월드 + 가상세계
과거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4가지 요소가 히니러 융합하여 메타버스가 된다.
증강현실 : 현실위에 가상정보를 추가하는 것 ex) 포켓몬 고
라이프 로깅 : 현실 정보가 가상현실 정보와 연동되는 것 ex) 각종 웨어러블 서비스
미러월드 : 현실과 똑같은 복제된 시뮬레이션 공간
가상세계 : 현실에 없는 정말 새로운 세계
[메타버스에서 게임이 주목 받는 이유]
메타버스는 디지털 공간에서 이용자의 분신 역할을 하는 캐릭터와 주변 환경 같은 그래픽 리소스를 개발하는 능력, 수만에서 수십만 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그래픽을 최적화하고 서버를 관리하는 능력, 이용자가 즐길거리를 끊임없이 기획하고 개발하는 능력 등을 총동원해야 하는 서비스다”라며 “텍스트나 이미지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 IT 기업보단 게임사들이 우위를 가진 역량이다”라고 말했다.
[주요 기업들의 메타버스 진출 행보]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게임 개발사 액티비전블리자드를 82조에 인수하였다.
인수 후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는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가운데 가장 강력한 분야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11월 주주서한서에 넵튠을 활용해 메타버스 사업에 적극 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온마드(가상인간), 맘모 식스(VR), 퍼피레드, 딥 스튜디오, 펄스 나인 등 관련 분야에 투자하였다.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1/23/V4KS4N6X65EBVHAVJMN4U5HMS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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